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 A,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728x90

비타민 A,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대표이미지

 

“비타민 A? 왜 눈에 좋은 거지?”

“지금 나에게 필요한가?”

“먹으면 무조건 좋은 것인가?”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

 

비타민 A, 눈에 좋다는 소리는 많이 들었는데, 위와 같은 의문이 계속 생기시죠? 저도 눈이 갑자기 나빠져서 이것저것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정보는 넘치는데, 막상 내가 필요한 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찾기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궁금할 만한 내용 중에 꼭 알아야 할 정보들만 쉽게 정리했습니다. 찾는 시간 90% ‘절약’해드립니다. 이 글 끝에는 ‘비타민 A’를 잘 이해한 사람이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

 

 

이름이 왜 이렇게 많아? 복잡한 건 싫다! 한방 정리~

비타민 A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릅니다. 레티놀, 레티날, 레티노산,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등등. 복잡합니다. 우리가 다 알 필요 없으니, 딱 2가지 계열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앞 글자만 따서 ‘레티’ & ’카로’ 이렇게 부르겠습니다.

’레티’ 계열

영어로 망막을 뜻하는 Retina(레티나)에서 따온 말. 망막에 있는 색소. 동물성 식품에서 섭취 가능

 

‘카로’ 계열

영어로 당근을 뜻하는 Carrot(캐럿)에서 따온 말. 당근에 있는 색소. 식물성 식품에서 섭취 가능

 

건강한 눈 모양의 이미지
사물이 정보가 전달되는 눈

 

* 잠깐! 망막은 눈에서 어떤 역할을 하죠?

망막은 눈 뒤쪽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눈에 들어온 정보를 파악하고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A가 눈에 좋은 이유

망막에 필요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망막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려면, 필요한 것들(요소)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하겠죠? 목수에게 못이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못 하게 됩니다. 

 

결국 비타민 A가 눈에 좋은 이유는, 눈의 기관 중 ‘망막’이 자신의 역할을 잘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지금 내가 비타민 A가 필요한지 알아보려면, 부족할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야겠죠? 초기 증상으로는 야맹증안구 건조증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지금 내 눈이 어떤지 체크해보세요!

 

★ 야맹증이란?

밝은 곳에 있다가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어둠에 적응하지 못하고 주변 환경이나 물건 등을 알아보기 힘든 증상을 말합니다.

 

★ 안구건조증이란?

눈에 물이 충분하지 않아서, 눈이 시리거나 건조한 증상을 말합니다. 

 

비타민 A 효능 완벽 정리

눈에 좋은 것은 대표적인 효능이고 그밖에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먹을 때 같이 알아두면 좋겠죠? 사람도 한 가지 역할만 하면서 사는 것은 아니잖아요! 어떤 때는 다정한 엄마로, 어떤 때 능력 있는 커리어우먼으로!

 

★ 항산화

활성 산소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데,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공격합니다. 노화를 유발하는 질병 중 90% 이상이 활성 산소와 관련 있다고 할 정도로 우리 몸에 큰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 A는 이런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항암

암은 듣기만 해도 무서우시죠? 폐암, 전립선암, 난소암 등,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생식기능 향상

정자와 난자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체크! 필수입니다.

 

비타민 A 많은 음식

영양제로 먹을 수 있겠지만, 평소 먹는 음식 중에도 비타민 A가 많은 음식을 알아두면, 습관처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골고루 섭취해서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 

 

비타민 A가 많은 식물성 식품들 이미지비타민 A가 많은 식물성 식품들 이미지

★ 식물성

당근, 시금치, 양배추, 살구, 브로콜리, 호박, 토마토 등

 

비타민 A가 많은 동물성 식품들 이미지비타민 A가 많은 동물성 식품들 이미지비타민 A가 많은 동물성 식품들 이미지

★ 동물성 

동물 간, 연어, 고등어, 치즈, 우유, 달걀 등

 

동물성 vs 식물성 차이점을 잘 설명한 영상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비타민 A - 주의! 먹는다고 다 좋은 건 아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여기서 ‘지용성’이 중요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너무 많이 먹으면 몸속에 저장되어 오히려 독소가 된다고 합니다.  

 

한 번에 많이 먹을 경우 어지러움, 두통, 구토가 발생할 수 있고 심하면 간 손상과 근육 통증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냥 도움만 되면 참 좋을 텐데,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 이 때문에 일일 권장량을 꼭 확인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A 권장량

성인 남성 : 750 ~ 800 mcg

성인 여성 : 600~659 mcg

* 더 많은 정보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잘 먹는 방법

지용성 비타민 A는 기름과 함께 먹으면 흡수가 더 잘됩니다. 그래서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됐냥?" 이라고 말하는 고양이(삐앙또) 캐릭터 이미지

비타민 A 이제 알고 먹을 수 있겠죠?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뭐가 있지? 알아두면 좋은 정보도 함께 읽어보세요~

 

[건강상식] 3대 영양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유?

“너의 지금 몸 상태는, 지난날 먹은 모든 음식이 너에게 주는 선물이다”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시죠? 음식이 우리 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해주는 위트? 섞인 말입니다. 몸에

jungbosum.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