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 건강(시력) 관리, 망막 & 황반 쉽고 빠르게!

728x90

눈 건강(시력) 관리, 망막 & 황반 쉽고 빠르게 글 표지 이미지로 캐릭터와 고양이가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본인이나 가족 중 눈 건강(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 사람이 있으신가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걱정 많으시죠? 저는 눈 건강에 신경 안 쓰며 살다가, 갑자기 나빠지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정보를 접하다 보니 더 늦기 전에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 들었습니다.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 그중에서도 핵심인 망막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상식으로 공부하는 차원이 아니라 내 몸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만 쏙쏙 뽑았습니다. 내 몸을 이해해야 꾸준히 관리할 수 있겠죠?

 

끝에는 망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까지 함께 모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눈 건강 확실히 관리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눈 건강 지키러 가시죠!

 

망막이란 

망막은 눈 내부 뒤쪽에 있는 얇은 막을 말합니다. 눈을 통해 들어온 사물의 형태가 그대로 비치는 곳입니다. 눈과 자주 비교되는 카메라를 예로 들면, 렌즈를 통해 들어온 시각 정보를 그대로 담아내는 필름과 같습니다.

 

집에 고양이가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고양이가 귀여운 행동을 하면, 보는 사람의 눈에 고양이가 현재 취하고 있는 동작, 표정, 털 색 등이 있는 그대로 망막에 그려지게 됩니다. 망막은 이러한 정보가 모이는 곳입니다.

 

망막과 황반의 위치를 설명하는 일러스트 이미지

황반이란

황반이란 망막에 있는 작은 홈을 말합니다. 노란색과 연관이 있다는 것은 이름을 통해 예상해 볼 수 있는데, 노란색 색소가 많으니까 당연히 노란색으로 보이겠죠? 노란색 쟁반(황반)이다!라고 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황반은 망막에 모인 정보를 수집한 뒤,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고양이를 다시 불러오겠습니다. 이미 망막에는 고양이의 형태, 색, 표정 등이 있는 상태입니다. 황반은 이 정보를 그대로 뇌에 설명해 줍니다. 지금 이런 모양이다. 그러면 뇌는 전달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해석을 하게 되죠. 

 

망막과 황반에 고양이의 모습이 전달되는 것을 설명하는 이미지

 

지금 고양이의 행동이 ‘귀엽다’라고 느끼는 것은 황반이 고양이의 특정 모양을 뇌에 전달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망막과 황반이 없다면 고양이라고 인식도 못 하고, ‘귀엽다’ 같은 감정도 느끼지 못하겠죠. 이런 이유로 망막과 황반은 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망막(황반)의 질환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망막박리, 중심망막맥폐쇄, 분지망막폐쇄 등 많은 질병이 있습니다. 듣기만 해도 싫으시죠? 흔한 3가지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

이름으로 알 수 있듯이 당뇨병 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망막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발생합니다. 혈관이 약해져서 안좋은 성분들이 다른 곳에 쌓이거나,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시력이 나빠집니다.

 

황반변성

황반변성은 눈의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입니다.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며, 주로 황반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눈에 초점이 잘 안 맞거나, 색이 선명하지 않거나, 글씨나 사람 얼굴을 잘 못 알아보게 됩니다. 

 

망막박리

망막박리는 망막이 눈의 내부에서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벽에서 벽지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노화와 영양공급 부족으로 인해 주로 발생하며, 날파리증(작은 벌레 모양 시야에 보이는 증상)이나 사물의 형태가 일그러져 보입니다. 

 

* 혹시 눈이 갑자기 나빠지거나, 다른 이상이 생기면 안과를 먼저 찾아 진단받으세요. 눈은 몸에서 민감한 부위로 초기에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전문가가 필요한 순간입니다!

 

 

나이를 먹기 시작하면, 눈이 가장 먼저 나빠지기 시작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 것은 바로 노화로 인해 눈에서 필요한 영양소들이 점점 없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노화가 자연의 ‘섭리’라면,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관리’입니다. 

 

평소에 눈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보충해주거나, 안 좋은 습관을 고치는 것으로 눈을 관리해 주세요~

눈 건강 관리의 시작!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요~

 

* 망막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 위해 준비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눈 건강 관리를 위해 이것이 필요해요! 

 

비타민 A,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비타민 A? 왜 눈에 좋은 거지?” “지금 나에게 필요한가?” “먹으면 무조건 좋은 것인가?”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 비타민 A, 눈에 좋다는 소리는 많이

jungbosum.com

 

 

루테인 지아잔틴,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눈 건강이 좋지 않아 계속 고생 중이시죠? 눈이 좋다가 갑자기 나빠진 경우라면 더더욱 불편함을 느끼실 텐데요. 멀리서 오는 버스 번호판도 또렷하게 보이던 저도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면서,

jungbosum.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