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루테인 지아잔틴,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728x90

루테인 지아잔틴,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 글의 대표 이미지로 캐릭터와 고양이가 있다

 

눈 건강이 좋지 않아 계속 고생 중이시죠? 눈이 좋다가 갑자기 나빠진 경우라면 더더욱 불편함을 느끼실 텐데요. 멀리서 오는 버스 번호판도 또렷하게 보이던 저도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면서, 눈(시력)이 나쁘면 참 불편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폭풍 검색을 시작하고 몇 가지 마주치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이었습니다. 대부분은 사전을 그대로 옮기거나, 전문용어들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글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루테인이 무엇이고, 왜 눈에 효과가 좋은지 차례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누군가 물어본다면 이 글로 해결할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시간 절약하세요! 

 

 

루테인은 무엇인가?

루테인은 자연에서 발생하는 식물 색소입니다. 사전에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이다, 잔토필의 일종이다, 설명이 많은데요. 우리가 다 알 필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루테인이 무슨 역할을 하는가?입니다. 그냥 황색과 관련된 ‘물질’이다 정도만 기억하겠습니다.

 

* 지적 호기심이 있는 분들을 위한 배려 - 카로티노이드란?

카로티노이드는 영어로 당근(Carrot, 캐럿)에서 따온 말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성 색소입니다. 색소란 물체의 색을 띄게 만드는 물질이기 때문에 ‘황색’과 연관 있습니다. 그 말은 주로 황색을 가지고 있는 식물 등에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떠올려 보세요. 어떤 식물이 있을까요? 당근, 구기자, 옥수수,,,

 

이 색소는 식물의 광합성을 돕고 자외선의 유해 작용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는 왜? 좋을까요? 

 

루테인의 역할

우리 눈에는 망막이라는 곳이 있고, 망막에는 아주 작은 ‘황반’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황반이라는 이름을 듣자마자 눈치채신 분 있으시죠? 맞습니다. ‘황반’이라는 것은 황색으로 된 홈(그릇)이라는 뜻이니 당연히 황색 색소가 많겠죠?

 

황색 색소가 많다는 것은, 루테인이 많다는 것입니다. 루테인은 황반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 중 80% 이상이 황반(황반변성 등)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황반이 무슨 기능을 하지? 더 알고 싶다면 아랫글을 참고해 주세요~

우리 건강을 지키는 기초 지식, 이 정도는 알아야 내 몸을 관리하죠? 더보기,,,

 

눈 건강(시력) 관리, 망막 & 황반 쉽고 빠르게!

본인이나 가족 중 눈 건강(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 사람이 있으신가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걱정 많으시죠? 저는 눈 건강에 신경 안 쓰며 살다가, 갑자기 나빠지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

jungbosum.com

 

지아잔틴은 무엇인가? 

지아잔틴 역시 황색과 관련된 색소입니다. 루테인과 마찬가지로 황반을 이루는 중요한 색소입니다. 황반의 중심부에 더 집중적으로 많이 밀집된 것이 특징입니다.

 

지아잔틴의 역할

지아잔틴은 노화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황반의 색소 밀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국말인데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달걀을 보면 노른자가 선명한 것이 있고, 흐릿한 것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건강한 녀석이구나 생각되나요? 

 

노란색이 진한 것이 훨씬 더 건강해 보입니다. 색소의 밀도를 유지한다는 것은 황반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루테인 & 지아잔틴의 효능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시력에 좋은 이유(역할)는 위에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밖에 다른 효능은 둘이 비슷하므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카로티로이드 계열 색소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

 

*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25세 이후로는 계속 감소하기 때문에 외부 음식물이나 영양제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해변가에서 한 여자가 자외선에 노출된 이미지

 

1. 시력의 적! 자외선과 청색광으로부터 보호

예전 컴퓨터만 있던 시절은 퇴근하면 그나마 눈이 쉬기라도 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 깊숙이 파고들어 와, 잠시도 한눈팔지 못하게 괴롭힙니다. 핸드폰에서 나오는 청색광(블루라이트)은 황반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세포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외선도 눈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장기간 노출될 경우 눈 속에 활성산소가 발생해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이런 유해한 빛으로부터 우리 눈을 보호해 줍니다.

 

2. 질병 예방 및 눈 피로 감소

황반변성,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눈에 많이 나타나는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이 건강하면 질병에 잘 안 걸리듯이, 눈도 평소에 건강을 유지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 건강

눈뿐만 아니라 피부도 자외선의 유해한 자극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4. 황산화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인 것 아시죠? 활성 산소가 몸속에서 마음껏 번식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 & 지아잔틴 하루 권장량

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외국에서는 일주일에 30mg 이상 먹지 말 것을 권고하기도 합니다. 

 

루테인이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몸에 너무 쌓일 경우 독소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꼭 참고하세요!

 

현재 나와 있는 루테인 영양제를 살펴보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합쳐 20mg을 맞춘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모르니 영양제 먹기 전에 꼭 체크하세요!

 

 

루테인 & 지아잔틴 많은 음식

시금치, 당근, 케일, 옥수수, 브로콜리, 호박,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이미지

 

‘황반을 구성하는 주요한 두 가지 물질 - 루테인 & 지아잔틴’

 

시중에 판매되는 루테인 영양제를 보면, ‘루테인 지아잔틴’ 이렇게 같이 쓰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데로 둘은 시력에 관련된 아주 중요한 색소이기 때문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왜 눈에 좋은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도움됐냥?" 이라고 말하는 고양이(삐앙또) 캐릭터 이미지

 

눈 건강 맛있게 먹으면서 관리해 볼까? 세계 10대 푸드 블루베리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블루베리 효능, 종류, 권장량 - 완벽정리1.zip

“블루베리가 그렇게 좋다면서?” “수퍼 푸드? 무엇 때문에?” 블루베리는 어떻게 ‘수퍼푸드’가 되었을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건강 관리에 관심 많다면 알아야 할

jungbosum.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