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루베리 효능, 종류, 권장량 - 완벽정리1.zip

728x90

블루베리 효능, 종류, 권장량 - 완벽정리1 대표이미지로 캐릭터가 나와서 이해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블루베리가 그렇게 좋다면서?”

“수퍼 푸드? 무엇 때문에?”

 

블루베리는 어떻게 ‘수퍼푸드’가 되었을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건강 관리에 관심 많다면 알아야 할 블루베리의 수퍼기능! 제가 블루베리에 관심을 가지 된 것은 눈이 갑자기 나빠지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 찾아보다 알게 된 블루베리의 효능 때문입니다. 알고 보니 눈뿐만 아니라 정말 수퍼푸드로 불릴만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20배나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블루베리의 기본적인 효능뿐 아니라 20배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 궁금할 만한 내용을 모두 담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깜박! 할 때마다 열어볼 수 있게 정리한 내용을 공개합니다. 찾아보는데 소비되는 시간 절약해드립니다.

 

블루베리란?

블루베리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식물(열매)입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 북쪽에서 잘 자랍니다. 열매는 보통 1 ~ 1.5g으로 작고 검붉은 색을 띠는 둥근 형태로, 항산화 물질과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종류에 따라 신맛, 단맛의 강도가 다릅니다.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 로우부시? 등 한 번은 들어보았을 단어, 무엇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가 열매로 있는 모습이 담긴 이미지블루 베리가 열매로 맺혀있는 다른 이미지

 

블루베리 효능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수퍼푸드에 당당하게 올라간 만큼, 효능도 아주 많습니다. 보통 몸에 좋은 것은 맛없는 것이 특징인데, 블루베리는 맛도 좋다니! 먹는 걸 좋아하는 사람에게 큰 선물입니다. :)

 

1. 눈 건강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포도보다 30배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눈에 좋은 이유는 바로 이 성분 때문입니다. 

 

눈의 망막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색소(로돕신)가 있는데, 이 색소는 나이가 들면 점점 줄어들어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안토시아닌이 떨어지는 색소(로돕신)가 다시 만들어지는 것을 도와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백내장! 당과 단백질의 결합을 억제해,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지 않게 해 줍니다.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 안토시아닌

꽃이나 과실 등에 주로 있는 색소. 비타민 C에 비해 유해산소 제거 능력이 2.5배 높습니다. 과일 중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포함된 것이 블루베리입니다. 

 

블루베리가 그릇에 가득 담겨 있는 모습이 담긴 이미지블리베리가 음료에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

2. 항산화

활성산소라는 말 들어보셨죠? 우리가 살아가려면, 산소가 꼭 필요합니다. 몸속에 들어온 산소는 몸의 구석구석 돌아다니며, 세포가 활력 있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1~2%는 안 좋은 활성산소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말만 들으면 왠지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쌓이게 되면, 노화와 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독이 됩니다. 블루베리에 많이 포함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등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질병 예방에 강력한 역할을 합니다.

 

3. 기억력 증진

자꾸 할 일을 깜박하시나요? 역시 블루베리에 많이 포함된 안토시아닌이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화해 주면 기억력이 강화되고, 치매와 같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비만 예방

블루베리의 항산화 물질들이 몸속 산화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배에 많이 쌓여있는 지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5. 실혈관 질환 예방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혈관 속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고, 혈관에 쌓이는 지방을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항암 효과

블루베리는 우리 몸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발암 물질을 해독합니다. 손상된 세포는 잘못하면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데, 블루베리가 이러한 암의 성장을 막아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몸속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여 신체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7. 피부 건강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안토시아닌, 폴리페놀)뿐만 아니라, 칼슘, 칼륨, 셀레늄, 망간 등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의 강한 자극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부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위의 7가지 효능 외에도 위장 건강, 요로감염 예방, 혈당 조절, 안구 건조 저하, 골다공증 예방, 치아 건강 등 많습니다. 

 

* 네? 이렇게 하면 20배나? 블루베리의 효능 제대로 활용하기! 혹시 더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블루베리! 과연 10대 수퍼푸드에 이름 올릴 만합니다. 이렇게 좋은데, 무조건 많이 먹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되시죠? 

 

블루베리 많이 먹으면? 권장 섭취량과 부작용

모든 과하면 탈이 납니다. 미국농무부(USDA)는 대략 75g(50~80알)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역시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지나치면 몇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알아보면 - 복부 팽만감, 복통, 설사, 출혈 증가, 혈당 감소, 알레르기 유발 등입니다. 대장염이나 알레르기, 혈당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특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종류

블루베리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어떤 자료에는 300종류가 넘는다고 하는데, 우리가 다 알 필요는 없겠죠? 딱, 3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부시(lowbush) 블루베리, 로우부시(highbush) 블루베리, 래빗아이(rabbiteye) 블루베리로 가장 크게 분류됩니다.

블루베리가 담긴 컵이 있는 이미지블루베리가 케이크 위에 올라가 있는 이미지

 

1. 높이에 따라

- 하이부시 블루베리 : 5m 내외로 자라는 품종

- 로우부시 블루베리 : 30cm 내외로 자라는 품종
* 로우부시 블루베리는 야생에서 수확되어 ‘야생 블루베리’로 불리기도 함. 열매는 훨씬 작지만, 강렬한 향과 달콤한 맛이 특징.

2. 지역에 따라 

- 북부하이부시 블루베리 : 북쪽의 추운 지역에서 재배되는 품종

* 큰 열매와 뛰어난 맛이 특징 (대부분 블루베리 상품)

- 남부하이부시 블루베리 : 남쪽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는 품종

3. 레빗 아이

성숙하지 않은 열매가 붉은색을 띠는 것에서 지어진 이름(토끼 눈과 비슷하다는 의미로 지어짐)으로 주로 남부 지방에서 재배되는 품종. 

 

"도움됐냥?" 이라고 말하는 고양이(삐앙또) 캐릭터 이미지

효능을 아는 것 만으론 부족하시죠? 이제 제대로 고르고, 잘 먹어볼까요?

 

블루베리 먹는 법, 보관 법, 잘 고르는 법 - 완벽정리2.zip

“블루베리 어떤 제품을 고르지? 이렇게 많은데?” “블루베리 좋은 건 알겠는데, 잘 먹는 방법 없을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블루베리. 제대로 드시고 계신가요? 혹시 블루베리가 가지

jungbosum.com

 

눈 건강 관리에 도움 되는 정보를 모았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눈 건강이 좋지 않아 계속 고생 중이시죠? 눈이 좋다가 갑자기 나빠진 경우라면 더더욱 불편함을 느끼실 텐데요. 멀리서 오는 버스 번호판도 또렷하게 보이던 저도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면서,

jungbosum.com

 

 

비타민 A,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비타민 A? 왜 눈에 좋은 거지?” “지금 나에게 필요한가?” “먹으면 무조건 좋은 것인가?”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 비타민 A, 눈에 좋다는 소리는 많이

jungbosum.com

728x90